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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산업동향

  • 중소기업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6월 4주차

    등록일 2021.06.29 조회수 1,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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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십니까,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발간하는 주간뉴스인 '중소기업뉴스'에서 회원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정리하여 안내를 드리오니,

    회원사분들께서는 확인하시어 업무에 참조 부탁드립니다.


    • 중소기업 연구인력 연봉 50% 3년간 지원한다

      · 중기부, 지원사업 내달 5~16일 신청 접수...소·부·장 기업 우대

      중소벤처기업부는 연구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2021년 하반기 중소기업 연구인력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중소기업 연구인력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연구인력 수급 애로 완화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에 우수 연구인력 채용과 파견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선 ‘신진 및 고경력’ 연구인력의 채용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이 기술혁신 역량을 높여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업부설연구소나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보유한 중소기업이 이공계 학·석·박사 연구인력을 채용했을 경우에 지원한다.


      중기부는 “정부가 연봉의 50%를 3년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구인력의 경력에 따라 신진 연구인력 채용지원과 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지원으로 구분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업 신청·접수 기간은 7월 5일부터 16일까지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중기부는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인력도 파견지원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파견 연구인력에 연봉의 50%를 지원하며 공공연 연구인력 파견지원은 상시 신청접수가 가능하며 평가→선정→협약체결로 이뤄진다.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소재·부품·장비 분야 활성화를 위해 신진 및 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지원사업과
      공공연 연구인력 파견지원사업에서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우대할 계획이다.


      원영준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기업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함으로써 기술경쟁력 강화와 기업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중소기업 현장 개발인력 수급 애로 해소를 위해 연구인력지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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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환경 신사업 활성화 과제로 '세제·금융지원' 첫손

      · 대한상의, 500대 제조기업 실태조사...'법·제도 합리화' 뒤이어
      · 62% "친환경 사업 추진계획 아직 없다", 탄소감축사업 최다 추진

      최근 2050년 탄소중립,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확산 등으로 국내 주요 제조사들이 기존 주력사업을 넘어 친환경 신사업 추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조기업의 친환경 신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세제·금융지원이 시급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4일 국내 매출액 상위 500대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제조기업의 친환경 신사업 추진 실태와 과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 중 42.0%가 세제·금융 지원을 우선 정책과제로 꼽았다.


      이어 법·제도 합리화(38.7%), 정부 연구·개발(R&D) 확대(17.7%), 인력 양성(1.6%) 순으로 정책과제에 대한 응답이 많았다.

      친환경 신사업 추진 계획과 관련해서는 응답 기업의 62.3%가 친환경 신사업 추진 계획이 없다고 밝혔고, 37.7%는 추진 중이거나 추진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 67%가 사업추진 초기단계

      친환경 신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로는 국내외 환경정책 대응(38.6%), ESG 경영 실천(27.9%), 새 사업 기회 모색(24.3%),이해 관계자의 요구(7.1%)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최근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호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해 실제로 적지 않은 국내 제조사들이 환경문제 해결을 신사업 아이템으로 접근하거나 기존 주력사업을 친환경사업으로 개편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친환경 신사업 추진 분야는 수소·재생에너지 등 탄소 감축 사업(54.0%)이 가장 많았다.
      재활용·폐기물 처리 등 자원순환 사업(30.1%),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28.3%), 환경오염 저감 사업(16.8%)이 뒤를 이었다.


      ◈ 87% “그린뉴딜 참여경험 없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이 시행 1년을 앞둔 가운데 기업들에 그린뉴딜 참여 경험을 물었더니 응답 기업의 87.7%가 ‘없다’고 답했다.
      그 이유는 관련 정보를 몰라서(39.8%), 추진 사업이 지원 분야에 해당이 안 돼서(29.7%), 지원대상이 중소기업에 국한돼서(27.1%) 등이었다.


      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정부에서 친환경 활동의 판단기준이 되는 녹색분류체계(K-Taxonomy)를 확정하면 기업의 환경 관련
      신사업 투자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우리 경제의 근간인 제조기업이 저탄소경제 시대에 환경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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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차·조선 등 제조현장 AI 기술인력 1만3000명 양성

      · 산업부,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사업 본격 시행
      · '21년 8개 분야 1,280명, `25년까지 12,750명의 AI 융합인력 양성'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조 산업현장의 AI 기술 융합을 위해 추진하는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사업 지원분야를 8개로 확정하고 본격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업 지원 8개 분야는 미래형 자동차, 디지털헬스케어, 반도체, IoT가전, 기계, 섬유, 디스플레이, 조선 등이다

      이번 사업은 최근 신산업 분야 글로벌 시장 선점 경쟁이 심화되고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제조업 현장인력에 대한
      AI 융합 교육을 통해 혁신을 선도할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년 6월 발표된 '한국판 뉴딜' 정책의 세부과제로 기획됐다.  


      올해 8개 산업분야 1280명 양성을 시작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일정에 따라 ’25년까지 총 1만 2750명을 양성한다.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업종에 대한 전문 지식과 AI 관련 기술의 융합과 시너지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사업수행 기관은
      해당 산업 분야의 실태와 교육수요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업종별 협・단체와 AI 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민간 교육기관 등이 포함된 컨소시업 형태로 선정했다.


      또한, 최근 수주 1위 달성 등 재도약하고 있는 조선업의 경우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현장의 AI 융합교육 수요가 많은
      ➊스마트 용접기술, ➋용접 품질검사, ➌생산관리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지원해 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산업부와 KIAT는 금년 선정된 8개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 가치사슬 고도화 등 다양한 혁신사례를 창출하고,성공사례를 확산하여 지원분야와 대상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성성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도태된다”고 말하며 
      “우리가 강점을 가진 제조 현장을 중심으로 AI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우리 산업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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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차·조선 등 10개 분야서 '디지털 전환과제' 100여개 추진

      · 산업부,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결성...협업지원센터도 개소

      미래차, 조선, 기계 등 10대 업종에서 민간 주도로 내년까지 100개 이상의 디지털 전환 과제가 중점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결성식을 열었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는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통기술과 표준을 제공하고, 업종별 디지털 전환 방향을 수립하는 산·학·연 협의체다.

      지난해 미래차, 가전·전자, 조선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처음 출범했으며
      올해는 기계·로봇, 뿌리소재, 에너지 등을 추가한 10개 분야로 확대 개편됐다. 170여개 협·단체, 기관·기업, 대학 등이 참여한다.


      예컨대 조선 3사와 기자재 업체, 해운사는 중국 등 경쟁국의 추격 심화, 선박 제조 부가가치 저하와 같은 공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 사업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선박 운항, 관제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선박 부품 예지 보전, 원격 최적 운항 지원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하는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사업' 등을 추진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자동차 1대를 생산하기 위해서 7000개 이상 기업의 협력이 필요하듯이, 그동안 우리 주력산업이 밸류체인으로 연결된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성장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업종 내, 업종 간 ‘연대와 협력’에 기반하여 산업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경제, 산업이 WHO 발족 이래 세 번째 팬데믹인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자동차, 반도체 등 세계적인 제조기반과 5G 등 ICT 인프라,
      그리고 K-방역을 이끌어내는 국민, 기업인들의 단합된 역량으로 디지털 시대 산업 선도 국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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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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