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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산업동향

  • 중소기업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5월 3주차

    등록일 2021.05.24 조회수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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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십니까,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발간하는 주간뉴스인 '중소기업뉴스'에서 회원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정리하여 안내를 드리오니,

    회원사분들께서는 확인하시어 업무에 참조 부탁드립니다.


    • 청년 채용 중소기업에 '1인당 최대 900만원' 지원...9만명 지원

      ·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추진계획(안), 국무회의 의결
      · 청년을 신규채용하고 6개월 고용유지한 중소·중견기업 사업주를 지원
      ·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조기 종료에 기본 틀 같은 사업으로 9만명 지원

      중소·중견기업이 청년을 고용할 경우 1인당 연 최대 9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올해 조기 종료되자
      정부가 기본 틀이 같은 사업을 신설하고 약 7000억원을 투입해 지원을 계속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추진 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중견기업 청년고용 지원의 핵심사업인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의 `21년 신규 지원(9만명) 목표가 조기에 달성되어
      연도 중 신규 지원이 종료(5.31.) 됨에 따라, 청년 일자리가 빠르게 창출되고 고용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21년 한시사업으로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을 추진하기로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은 5인 이상(성장유망업종·벤처기업 등은 5인 미만도 가능) 중소·중견기업 사업주가
      만 15∼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할 경우 1인당 인건비를 월 75만원씩 최장 1년간 지원하는 한시 사업이다.
      단, 사행·유흥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이 제외된다.


      연간 최대 지급액은 1인당 900만원이다.

      지난해 12월 1일∼올해 12월 31일 청년을 채용한 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해당 기업은 전체 근로자 수가 증가한다는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노동부는 고용보험기금 운용 계획을 변경해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예산 7290억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 인원은 9만명이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을 통해 민간기업이 더 많은 청년을 채용하여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겪은 청년층이
      노동시장에서 장기 이탈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청년고용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현장과 소통하면서 청년과 기업에 필요한 민간일자리 창출 지원, 신성장 분야의 인력양성,
      노동시장 밖 청년에 대한 지원 등을 보다 강화할 것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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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주·유럽항로에 내달까지 선박 12척 추가 투입

      · 수출물류 애로해소에 총력

      정부는 수출기업이 겪는 물류 관련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이번 달 중 미정부는 미주 항로에 임시선박 6척을 투입하고,
      유럽항로에는 다음 달까지 신조선박 6척을 투입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정부는 최근 운임이 급등한 미주 동부 항로에 임시선박 1척 및 미주 서부 항로에 5척을 투입한다.
      이에 따라 이달 중 모두 3만28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선복량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럽 항로에는 다음 달까지 1만6000TEU급 신조선박 6척을 매주 1척씩 투입한다. 아울러 다음 달 중순부터는 중소화주 전용으로 매주 50TEU 규모의 선복량을
      미주 동부 항로에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한시적으로 미주 서부 항로에 350TEU, 유럽항로에 50TEU의 선복량을 배정하는 대책은 연말까지 연장해서 시행한다.

      아울러 올해 중소·중견기업 운임지원 규모는 기존 70억원에서 121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상반기 중 420여개 중소기업에 기업당 500만원 규모로 추가적인 운임을 지원하고,
      기존 수출바우처로 제공하던 물류비 지원 한도는 기업당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한다.


      항만과 공항의 물류 적체를 해소하고자 올해 연말까지 컨테이너 6만개를 조속히 공급하고, 자동차 운반선이 일시적으로 양륙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신고 절차를 생략해 주기로 했다.

      인천공항 계류장에는 7월부터 환적화물 창고를 운영하고 기업에 대해서는 세관 신고와 물류비 부담을 완화해 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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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재 위험작업 동시 진행되지 않도록 '사업자 의무' 강화

      · 정부, 산업현장 폭발·화재사고 원인조사 결과 반영해 10대 개선과제 발표

      가연성·인화성 물질을 자주 다루는 작업 현장에서 도급인(사업주)의 현장관리 의무가 강화되고, 폭발 위험이 큰 수소생산설비 관련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빈발하는 제조업 등 산업현장의 폭발·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재난원인조사반(이하 조사반)을 구성하고
      대표적인 사고사례에 대한 원인조사를 심도 있게 실시해 10개의 개선과제를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행안부는 "최근 5년간('15~19년) 산업현장 폭발․화재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14명으로 매년 평균 43명에 달하고 있어
      체계적인 원인 규명을 통해 유사 사고의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에 도출된 기관별 개선대책이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이행 상황을 주기적(상·하반기)으로 점검‧관리하고,
      ‘국가재난조사 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해 개선과제의 실행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은 “이번 원인조사는 산업현장 폭발·화재에 대해 분야별 법제도 개선, 업종별 안전관리 강화, 안전장치와 안전설비 보강 등
      근로자의 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근로자 여러분들의 안전수칙 준수, 표준작업절차서 확인, 안전교육 참여 등
      평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협조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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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우조선해양, 친환경기술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 국산화 나선다.

      · 효성중공업과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 국산화 위한 공동연구 착수
      · 모든 선종에 적용 가능한 축발전기모터 개발... 수주 경쟁력 높일 것

      대우조선해양이 친환경 기술력을 앞세워 선박의 핵심 장비 국산화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효성중공업과 ‘대용량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SGM, Shaft Generator Motor) 국산화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축발전기모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장비다.
      최근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축발전기모터는 발전기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배출량은 줄일 수 있는
      대표적 친환경 신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양사는 이미 지난 2019년 ‘유도기 방식(Induction Type)’의 축발전기모터 국산화에 성공해 LNG운반선, LPG운반선 및 초대형원유운반선에
      이 시스템을 적용해 오고 있었다. 다만, 대규모 용량이 필요한 컨테이너선의 경우 사실상 수입 제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양사는 기존 방식이 아닌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을 활용한 신기술 개발로 공동 대응한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연료 효율을 기존 대비 약 3% 높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아 선형 변경에 따른 공간적 제약을 탄력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번 연구가 완료되면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를 조달할 수 있어,
      ‘핵심 장비 국산화’와 ‘수주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된다.


      또 해외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게 된다.
      특히 컨테이너선을 포함한 모든 선종에 축발전기모터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는“탄소 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각종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 연구로 해당 시장에서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동시에 선박용 핵심 장비 국산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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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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