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5월 2주차 > 국내외 산업동향

본문 바로가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Gyeongnam Marine Equipment Association

자료ㆍ통계

국내외 산업동향

  • 중소기업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5월 2주차

    등록일 2021.05.17 조회수 1,540
  • 본문

    안녕하십니까,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발간하는 주간뉴스인 '중소기업뉴스'에서 회원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정리하여 안내를 드리오니,

    회원사분들께서는 확인하시어 업무에 참조 부탁드립니다.


    • '회복 가능성'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신용등급 안 떨어트린다

      · 중기중앙회가 건의한 신용평가기준 완화·대출조건 수용
      · 3월 김기문 회장-은성수 위원장 간담회가 결정적 계기
      · 금융위, 6월부터 시중은행·금융기관에서 적용키로 확정

      6월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회복 가능성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당장 매출이 줄었어도 영업 정상화 가능성이 크다면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지난 6일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신용등급 하락 부담 경감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서 금융위는 신용등급 하락 등 부담 경감을 위한 조치로 ‘신용평가시 회복 가능성 반영’을 강조했다.
      은행, 보험사(법인 대상), 정책금융기관 등은 올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회복 가능성을 충분히 반영한다.


      중소기업계는 올해 신용등급 하락에 따라 돈줄이 막힐 것을 걱정하고 있었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해 12월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중소기업 60.3%가
      “매출 감소 탓에 대출 조건이 악화될까봐 우려한다”고 답한 바 있다.


      금융위가 밝힌 신용평가시 회복 가능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으로는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등 재무 상태가 나빠졌으나
      △현재 정상 영업 중이고 △연체·자본잠식 등 부실이 없으며 △매출 회복 등 재무상태 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특히 만에 하나 신용등급이 하락하더라도 대출한도 축소, 금리인상 등의 불이익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각 금융기관은 이러한 정부 방침에 따라 6월1일부터 별도 운영기준을 마련하게 된다.
      금융감독원도 새로운 운영기준이 적용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서는 검사대상에서 제외하고 금융기관 및 임직원에 대한 제재도 면제할 방침이다.


      한편 금융당국의 이번 조치는 중기중앙회가 지난해부터 금융정책 개선 건의와 현장 애로조사 발표에 따른 정책반영의 결과다.

      지난해 12월에는 ‘중소기업 주요 현안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금융 애로사항을 제기했다.
      특히 지난 3월29일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은성수 금융위원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가 결정적 장면이었다.
      이날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금융당국이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총 3차례에 걸쳐 대출원금 상환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결정한 것에 감사를 표하며,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비롯해 각종 금융지원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기사 바로가기


    • 중소기업에 원자재 구매 금융·보증지원 시급

      · 원유·구리값 등 상승세 지속...중소기업 80% "수익에 부정적 영향"

      179%, 125%, 24%... 앞서 언급한 세 숫자는 원유, 옥수수, 구리의 지난 1년을 기준으로 최저점 대비 상승한 폭이다.
      최저점에서 투자를 했을 경우 상당한 수익을 거둘 수 있었을 것이다.


      코로나19에서 세계 경제가 점차 회복세로 전환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치솟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장기간 가격 상승을 뜻하는 ‘슈퍼사이클’의 가능성을 제기한다.

      가격 상승의 주 원인으로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꼽힌다. 경제가 회복세를 띄면서 원자재 수요는 늘고 있지만, 공급이 이를 못따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빨랐던 미국, 유럽 그리고 세계 최대의 원자재 소비국인 중국의 경제 회복세는 빨라지는데 비해,
      주요 원자재 채굴국이자 수출국인 중남미는 여전히 코로나 충격에서 허덕이고 있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는 “올 하반기 유가가 배럴당 80달러를 기록할 것”이라 예측했으며,
      크리스티안 말렉 JP모건 분석가는 “향후 몇 년간 심각한 공급 격차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투자자에게 가격 상승은 좋은 소식이지만, 중소기업계는 사정이 다르다. 생산가에서 원자재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클뿐더러, 수입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의 조사에 따르면, 수출중소기업 10개사 중 8개사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정부도 급히 대응에 나섰다. 지난 4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2분기의 일시적인 물가 상승이 과도한 인플레이션 기대로 확산되지 않도록 물가 안정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며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부담 완화를 위해 조달청이 비축 중인 구리·알루미늄·주석을 5월에도 1~3% 할인해 방출하겠다”고 말했다.


      조달청은 중소 제조업체들이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비철금속에 대한 가격동향을 점검해 최대 3%까지 할인율을 적용해 판매하는 ‘공공조달 비축물자’제도를 2011년부터 운영중이다.


      조달청의 5월 비축물량 방출계획에 따르면 구리는 3% 할인해 2만4700톤, 알루미늄은 1% 할인해 6000톤, 주석은 1% 할인된 280톤이 풀릴 전망이지만,
      이 물량은 국내 원자재 수요의 1~2% 수준밖에 되지 않아 공급부족을 달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원자재의 가격 상승으로 영업 손실과 공장가동을 중단한 중소기업도 있는 만큼,
      정부에서는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원자재 구매 금융·보증 등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사 바로가기


    • "양극화 해소할려면 불공정거래 개선이 최우선"

      · 중소제조 45.4%가 지적...이익공유제 법제화도 제시
      · 원가연동제 도입, 납품단가조정협의 활성화 정책 주문

      중소제조업체들의 45%는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소방안으로 ‘불공정 거래 개선’을 최우선으로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원가연동제 도입, 납품단가조정협의 활성화 등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최근 중소제조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소방안을 위한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올해 기업들이 체감하는 경영상황 및 양극화 문제는 코로나확산 이전대비 각 53.4%, 43.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주원인(복수응답)으로는 ‘코로나19 등 사회적 재난’(60.4%)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자금조달 능력차이’(54%), ‘생산성 차이’(45.8%), ‘불공정거래’(20. 7%)등 순이었다. 
      원사업자와의 거래가 ‘공정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53.8%, ‘불공정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7.8%로 조사됐다.


      ◈ 불공정 경험 중소기업 4.4%

      주로 발생하는 불공정거래 유형은 ‘납품단가 후려치기’(44%)와 ‘단가 미 인하 시 거래선 변경 압박’(10.8%)이었다.
      지난해 납품대금 관련 불공정거래를 경험한 중소기업은 4.4%로, 이 가운데 ‘일방적인 단가인하’(68.2%)가 가장 많았고
      ‘대금지급지연’(18.2%), ‘계약 후 부당금액’(4.5%)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별다른 대책 없이 수용했다’는 의견이 78.6%로 가장 높았다.
      기업들은 납품단가 제값받기를 위해 ‘원가연동제 도입’(37.8%), ‘납품단가조정협의 활성화(26.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소방안으로는 ‘불공정거래 개선’(45.4%), ‘이익공유제 등 제도법제화’(25.9%), ‘자발적 이익 공유 문화 확산’(22.7%) 등을 들었다.
      이는 제도 법제화보다 불공정거래 개선에 대한 중소제조업체들의 선호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공정거래 환경 조성돼야

      정욱조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최근 치솟는 원자재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비용부담은 중소제조업체에 전가되는 관행으로
      중소기업의 성장 역동성이 저해되고 있다”며 “정당한 납품대금 조정만 이뤄져도 이익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근로자 처우개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생력을 가진 중소제조업이 늘어나야 독일의 히든챔피언과 같은 강소기업이 육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한 제도 마련도 중요하지만,
      납품대금 제값받기 등 불공정거래 근절을 통한 공정 거래환경 조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기사 바로가기


    • 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기술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스마트십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선박 운항에 필요한 인사이트 발굴
      · 연관산업 첨단 ·디지털화에도 긍정적 파급효과 기대

      대우조선해양이 첨단 스마트십 기술로 글로벌 조선·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앞장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시흥 R&D캠퍼스 내에 위치한 DS4(DSME Smartship Solutions) 육상관제센터를 본격 가동,
      선주들에게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호평을 얻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플랫폼은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에서 나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 선내 주요 장치의 상태를 확인해
      회사의 육상관제센터(DS4 Shore Operations Center)에 실시간 전송한다.


      관제센터에서는 전세계 해역 곳곳에서 보내는 여러 선박의 운항 데이터를 수집, 모니터링하고 기상 및 항구 정보, 연료가격, 운임지수, 경제지표 등의
      외부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각 선주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게 맞춤형 정보를 받은 선주들은 이 내용을 토대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박 운영에 유용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거친 날씨와 선박 대형화 등으로 해상 컨테이너 유실 사고가 잇따르자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선박 고유의 구조적 특성과 파고 등 기상 데이터를 분석해 선박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컨테이너 유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항 가이드를 제시해 선주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연구개발 역량과 선박 건조 경험에 대한 노하우가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능력과 같은
      최신 정보기술과 어우러져 이뤄낸 결실이라는 평가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전무)는 “최근 글로벌 선주들은 친환경·고연비 선박뿐 아니라 스마트십 기능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회사는 선박 운영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십 기술에 집중, 고객에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