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1월 2주차 > 국내외 산업동향

본문 바로가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Gyeongnam Marine Equipment Association

자료ㆍ통계

국내외 산업동향

  • 중소기업 중앙회 주간뉴스 '중소기업 뉴스'_1월 2주차

    등록일 2021.01.11 조회수 1,821
  • 본문

    안녕하십니까,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입니다.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발간하는 주간뉴스인 '중소기업뉴스'에서 회원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정리하여

    공지 및 붙임을 첨부 드리오니, 회원사분들께서는 확인하시어 업무에 참조부탁드립니다.
     

    • 한국 조선업 3년 연속 세계 1위..."전세계 물량 43% 수주"

      · `20년 전세계 발주물량의 42.6%인 819만CGT 수주
      · 하반기 고부가가치 선종 수주 몰리면 중국 제쳐

      산업통상자원부는 ‘20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집계한 결과, 전 세계 선박발주 1924만CGT 중 우리나라가 819만CGT를 수주해 세계1위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수주 실적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한국 조선업은 상반기 수주실적이 135만CGT로 중국(408CGT)에 뒤졌으나 하반기에는 684만CGT를 몰아서 수주하며 385만CGT에 그친 중국을 앞질렀다.

      특히 작년 12월에는 대형 LNG운반선(174㎞3 이상) 21척 중 21척(100%), VLCC(20만DWT 이상) 6척중 6척(100%),
      대형 컨테이너선(1.2만 TEU 이상) 16척 중 10척(62.5%),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LNG운반선, 초대형컨테이너선, 초대형유조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 했다. 

      클락슨 집계에서 지난해 수주 2위는 중국(793만CGT)이 차지했다. 3위는 일본(137만CGT), 4위는 러시아(95만CGT)였다.

      클락슨은 ‘21년 글로벌 발주가 ’20년 보다 23.7% 증가한 2380만 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0.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으며,
      선종별로 LNG운반선은 320만CGT, 컨테이너선 630만CGT를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우리 조선사 들이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기사 바로가기


    • 중진공, 2021년 수출바우처사업 참여기업 모집

      · 오는 1월 15일까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접수
      · 신사업·K-Bio기업 트랙 신설해 미래신성장동력 BIG3 산업 육성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오는 1월 15일까지 2021년 수출바우처사업 1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중기부와 중진공이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 온 수출바우처사업은 수출 준비부터 해외시장 진출까지의 수출 전 과정에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대표적인 해외진출 지원 사업이다.

      선정기업에게는 전년도 수출규모 등에 따라 3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수출바우처를 지급하며,
      12가지 형태로 구성된 서비스 메뉴판에서 원하는 서비스와 수행기관을 선택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1차 모집에는 2021년 수출바우처 전체 예산 1064억원의 약 70%에 해당하는 733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전국적으로 2150개사를 선정해 올해 4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수출바우처사업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이면 모두 참여 가능하며,
      수출성장단계별로 지원하는 “성장바우처”와 혁신성장 주체를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혁신바우처”로 나누어 모집한다.

      혁신바우처는 ▲브랜드K 선정기업 ▲규제자유특구 입주기업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선정 기업 등 혁신성장을 이끄는 기업이 대상이다.

      지난해에는 혁신바우처 대상기업의 경우 수출 규모별로 3천만원부터 8천만원까지 지원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수출 실적과는 무관하게 기업별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다만, 스타트업 트랙은 작년과 같은 규모로 지원한다.

      사업참가 신청은 1월 15일까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자세한 문의는 수출바우처 지원센터(055-752-8580)로 하면 된다.

      이성희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출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는 지원을 통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 중기부, '글로벌 강소기업' 200개 육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계의 수출 선도를 위해 강소기업 200개를 육성한다.

      중기부는 5일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수출 중소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기 위해
      '2021년도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200곳을 오는 6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1년부터 시행된 것으로 지난해까지 1443곳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됐다.

      연 매출액이 100억~1000억 원이면서 수출액이 500만 달러 이상인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부터 서비스업 분야 중소기업의 신청 자격은 연 매출액 50억 원~1000억 원이면서 수출액이 100만 달러 이상인 곳으로 완화됐다.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되면 향후 4년간 중기부, 지자체, 민간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해외 마케팅, 지자체 자율프로그램 등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 세계는 지금 '그린뉴딜'...KOTRA, '주요국 그린뉴딜 정책의 내용과 시사점' 발간

      · 미국, EU, 중국, 인도 등 정책 분석..."규제인 동시에 새로운 기회"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경기 회복을 위한 세계 주요국의 대응은 그린뉴딜이다.”

      KOTRA가 ‘주요국 그린뉴딜 정책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KOTRA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인도 등 세계 주요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그린 모빌리티, 청정에너지 확대 등 그린뉴딜 정책을
      본격 도입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 탄소배출을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효과까지 노린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올해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친환경 정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즉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협정에 재가입하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0(Net Zero)’을 목표로 연방예산 1.7조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밝혔다.

      EU는 유럽그린딜을 발표하며, 2050년까지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 대륙이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EU 집행위원회는 가장 환경 친화적인 경기 부양책으로 평가받는 유럽그린딜에 예산 1조 유로 이상을 투자할 방침이다.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 중국은 탄소배출 감축 요구에 대해 그동안 선진국-개발도상국 간 차별적 책임 원칙을 고수했다.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책 마련 요구가 커지면서 최근 중국 정부는 206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발표하는 등 입장 변화를 보이고 있다.

      다른 주요국의 탈탄소 그린뉴딜 정책과 달리 중국은 신(新)인프라 정책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인프라의 범위를 정보·융합·혁신 분야로 확대하고 5G,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녹색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인도는 중국, 미국에 이어 온실가스 배출 3위국가이지만 뚜렷한 그린뉴딜 정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개발에 주력하면서 낙후된 인프라 개선을 위해 100대 스마트시티 건설에 역점을 두고 있다.

      손수득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주요국의 그린뉴딜 정책은 규제인 동시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한다”며
      “우리는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녹색산업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녹색보호주의 확산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OTRA의 ‘주요국 그린뉴딜 정책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는 해외시장뉴스 누리집(news.kotra.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기사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